도미시마 다께오 황홀한 동정 텍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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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섯 살 적에 나는 "체험한 이야기"라는 제목의, 원시림에 관한 책에서 기막힌 그림 하나를 본 적이 있다. 맹수를 집어삼키고 있는 보아 구렁이 그림이었다. 위의 그림은 그것을 옮겨 그린 것이다.
그 책에는 이렇게 씌어 있었다.
"보아 구렁이는 먹이를 씹지도 않고 통째로 집어삼킨다.그리고는 꼼짝도 하지 못하고 여섯 달 동안 잠을 자면서 그것을 소화시킨다."
나는 그래서 밀림 속에서의 모험에 대해 한참 생각해 보고 난 끝에 색연필을 가지고 내 나름대로 내 생애 첫번째 그림을 그려보았다. 나의 그림 제 1호였다. 그것은 이런 그림이었다.
나는 그 걸작품을 어른들에게 보여 주면서내 그림이 무섭지 않느냐고 물었다.
그들은 "모자가 뭐가 무섭다는 거니?" 하고 대답했다.
내 그림은 모자를 그린 게 아니었다. 그것은 코끼리를 소화시키고 있는 보아 구렁이었다.
그래서 나는 어른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보아 구렁이의 속을 그렸다. 어른들은 언제나 설명을 해주어야만 한다. 나의 그림 제 2호는 이러했다.
어른들은 속이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하는 보아 구렁이의 그림들은 집어치우고 차라리 지리, 역사, 계산, 그리고 문법 쪽에 관심을 가져보는 게 좋을 것이라고 충고해 주었다.
그래서 나는 여섯 살 적에 화가라는 멋진 직업을 포기해 버렸다.내 그림제 1호와 제 2호가 성공을 거두지 못한 데 낙심해 버렸던 것이다. 어른들은언제나 스스로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한다.자꾸자꾸 설명을 해주어야 하니 맥빠지는 노릇이 아닐 수 없다.
그래서 다른 직업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게 된 나는 비행기 조종하는 법을배웠다.세계의 여기저기 거의 안 가본 데 없이 나는 날아다녔다.그러니지리는 정말로 많은 도움을 준 셈이었다.한번 슬쩍 보고도 중국과 애리조나를 나는 구별할 수 있었던 것이다.그것은 밤에 길을 잃었을 때 아주 유용한 일이다.
나는 그리하여 일생 동안 수없이 많은 점잖은 사람들과수많은 접촉을 가져왔다.어른들 틈에서 많이 살아온 것이다.나는 가까이서 그들을 볼 수있었다. 그렇다고 해서 그들에 대한 내 생각이 나아진건 없었다.
조금 총명해 보이는 사람을 만날 때면나는 늘 간직해 오고 있던 예의 나의 그림 제 1호를 가지고 그 사람을 시험해 보고는 했다. 그 사람이 정말로뭘 이해할 줄 아는 사람인가알고 싶었던 것이다.그러나 으례 그 사람은"모자군" 하고 대답하는 것이었다. 그러면 나는 보아 구렁이도 원시림도 별들도 그에게 이야기하지 않았다. 그가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를 했다. 브리지니 골프니 정치니 넥타이니 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.
그러면 그 어른은 매우 착실한 청년을 알게 된 것을 몹시 기뻐했다.
2
그래서 여섯 해 전에 사하라 사막에서비행기가 고장을 일으킬 때까지 나는 마음을 털어놓고 진정어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상대를 갖지 못한 채 홀로 살아왔다. 내 비행기의 모터가 한 군데 부서져 버린 것이다.기사도 승객도 없었으므로나는 혼자서 어려운 수선을 시도해 보려는 채비를 갖추었다. 그것은 나에게는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였다. 이렛날 동안 마실 수 있는물밖에 남아 있지 않았다.
첫날밤 나는 사람 사는 고장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사막에서 잠이 들었다.대양 한가운데에 떠 있는 뗏목 위의 표류자보다나는 더 고립되어 있었다.그러니 해가 뜰 무렵, 야릇한 목소리가 나를 깨웠을 때 내가 얼마나 놀랐을지 여러분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.
그 목소리는 말했다.
"양 한 마리를 그려 줘!"
"뭐라고?"
"양 한 마리를 그려 줘."
ㅇㅅ느쳐
답글삭제안녕하세요. 도미시마 다께오님의 작품을 이렇게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.
답글삭제정말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. 그런데 황홀한 동정의 경우
내용이 중간에 끊긴게 맞는건가요?? 엄청 재밌게 읽다가 지금 좌절(?) 중 입니다.
염치 없는 부탁이지만 혹시 끝까지 올려주 실 생각은 있으신지요?
다시 올렸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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